소식 / 이벤트

  • 2022 서울국제오디오쇼 후기 308B. SP오디오 2022.04.29
  • ▴ 308B호 SP오디오 부스 전경

    ▴ 308B호 SP오디오 메인 시스템

    독일의 또 하나의 전설적인 스피커라 할 수 있는 젤라톤, SP 오디오 부스입니다. 젤라톤은 80년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샌드위치 콘이라는 유닛이 있죠. 얇은 진동판 사이에 일종의 폼(Form)재를 넣어서 중량과 강도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젤라톤도 1930년대부터 이런 샌드위치 콘으로 유닛을 직접 수제작하는 회사입니다. 무척 오래됐죠?

    ▴ Zellaton Reference MKII 스피커

    이번 오디오쇼에 전시된 레퍼런스 MKII 모델은 3웨이 5스피커로 모두 동일한 재질과 구조이며, 유닛의 두께만 다르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미드레인지 주파수 대역입니다. 250Hz ~ 6,500Hz로 매우 광대역을 커버합니다. 거의 풀레인지급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젤라톤 스피커의 특징은 음조의 균형, Tonal Balance가 매우 뛰어납니다. 트위터는 거의 수퍼 트위터급 역할을 한다 볼 수도 있는데요. 엄정 중립의 음색에 매우 고운 입자의 음색이 발군인 스피커입니다. 세 발의 9인치 우퍼에서 나오는 저역도 강력한 에너지에 뛰어난 절제력을 겸비하고 있다 할 수 있구요.

    ▴ 308B호 SP오디오 부스에서 진행된 소프라노 유미자 미니 콘서트

    그리고 SP오디오 부스에서는 소프라노 유미자 님의 공연으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실연과 오디오의 음질을 비교해보는 재미있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음질평

    다소 큰 음량으로 음악을 틀었는데요 전혀 부담감 없이 여유와 정교함으로 일관하는데요. 투명함과 아주 고운 입자감의 음이 인상적입니다. 대형기의 스케일 보다는 한 음 한 음 자체에 매우 치밀함으로, 하이엔드 오디오의 최고 목표인 실연의 재현에 무엇보다 충실하여 마치 라이브 현장에 온 듯한 느낌인데요.

    해상력과 질감. 이 두 마리 토끼의 절묘한 경계선에서 엄정 중립을 유지하며 절묘한 밸런스를 만들어냅니다. 빠른 스피드, 뛰어난 마이크로 다이내믹스로 만들어내는 스케일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압도합니다.

    앰프의 출력과 음의 순도가 무척 중요할 것 같은 스피커인데요. 블록 오디오 파워앰프도 극찬받아야 겠습니다. 한 올 한 올 음의 결을 잘 풀어주며 스피커를 리드합니다. 정교함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는 SP오디오 젤라톤 부스 였습니다.


    지금까지 2022 서울국제오디오쇼 SP오디오 부스의 전시기기와 음질평을 살펴봤습니다. 계속해서 다른 부스의 소개 및 음질평을 올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