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 이벤트

  • 2022 서울국제오디오쇼 후기 313. 오디오아울렛 2022.05.18
  • ▴ 313호 오디오아울렛 부스 전경

    ▴ 313호 오디오아울렛 메인 시스템

    2022 서울국제오디오쇼 오디오아울렛 부스입니다.

    오디오아울렛 부스에서는 하이파이클럽에서 개발한 BOP Quantum 시리즈 음질개선 시연을 진행했습니다.

    ▴ Avalon Acoustics PM2 스피커

    ▴ Orpheus Absolute CD Player · Pre · Power

    ▴ MSB Technology Premier DAC, Aurender N20, Waversa Systems W NAS 3

    동원된 기기들이 화려한데요. 우선 스피커는 하이파이클럽 시청실 터줏대감이 될 것 같은 아발론 PM2 스피거고요, 앰프는 스위스에서온 오르페우스 앱솔루트 프리, 파워, CD플레이어입니다. 소스는 MSB Premier와 오렌더 N20에 케이블은 TelluriumQ까지 정말 화려한 라인업을 꾸몄습니다.

    ▴ BOP Quantum Ground, Quantum Field

    BOP Quantum 시리즈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BOP Quantum Field는 EMI, RFI등 고주파 노이즈를 차단하여 배음부를 좋게해주는 역할을 하고, Quantum Ground는 그라운드 노이즈, 그라운드 루프 등을 제거하여 기음부를 좋게 만들어주는 각각의 영역이 다른 장치입니다. 그래서 두 개를 같이 쓰면 시너지가 발휘되는 장치입니다.

    BOP Quantum Series를 사용하고 안 하고를 비교하며 음악을 들려드렸는데, 관람객 분들의 반응이 상당히 좋았다고 합니다.

    ▴ 313호 오디오아울렛 부스 전경


    음질평

    BOP Quantum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은 음악성이 매우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노이즈에 취약한 오디오 시스템에서 들어온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이 아닌 노이즈 유입의 차단을 통해 순수한 원음만 전송시켜주는 원리인데, 음은 조용해지는데 고역이 깍인다거나 하는 음질의 왜곡이나 단점이 없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Salena Jones - You Don’t Bring Me Flowers
    Best Audiophile Vocals IV

    셀레나 존스 You Don’t Bring Me Flowers. 이 곡에서는 보컬과 콘트라베이스 높이 차이를 보는 곡입니다.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콘트라베이스와 보컬의 높낮이차이가 나지 않는데요, BOP가 들어가면 콘트라베이스는 아래로 내려가고 보컬은 올라가는 합니다.

    김광석 - 어느 60대 노부부 이야기
    인생 이야기

    김광석의 어느 60대 노부부의 이야기에서는 확연하게 살아나는 음악성과 김광석 목소리에서나오는 호흡소리 즉, 공기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음악이 갑자기 슬퍼지며 소위 감정이 차오르게 만듭니다.

    Fink - Trouble's What You're In
    Wheels Turn Beneath My Feet (Live)

    Fink의 Trouble's What You're In 라이브 버전에서는 확연한 트랜지언트 개선효과를 보여줍니다. 기타연주의 리듬감이 좋아지며, 순간적인 연주와 임팩트가 살아나고 기타소리가 명징하고 맑아집니다.

    핑크의 흐느적거리는 보컬의 그 느낌마져도 달라지는 것이 노이즈가 음악을 얼마나 재미없게 만드는지 증명을 해줍니다.


    지금까지 2022 서울국제오디오쇼 오디오아울렛 부스의 전시기기와 음질평을 살펴봤습니다. 계속해서 다른 부스의 소개 및 음질평을 올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