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 이벤트

  • 2022 서울국제오디오쇼 후기 307A. 하이엔드솔루션 2022.04.12
  • ▴ 307A호 하이엔드솔루션 부스 전경

    2022년 서울국제오디오쇼 하이엔드 솔루션 부스의 전시제품 소개와 음악을 들어보겠습니다. 이 부스는 할 말이 좀 많은데요.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평판형 스피커인데요. 이런 평판형 스피커는 전설의 쿼드 ESL63이나 Apogee, Magnepan, Martin Logan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었으나 지금은 주류가 아니죠? 아마 높은 제조원가가 문제이지 않을까요?

    ▴ 307A호 하이엔드솔루션 메인 시스템

    ▴ Aries Carat Concero 65 모노블럭 파워앰프

    ▴ Aries Carat Incito S 프리앰프

    ▴ Aries Carat Kassandra 2 Sig DAC

    ▴ Pink Faun 2.16 ultra 스트리머

    이 스페인에서 온 Alsyvox서 리본 평판형 스피커를 Aries-Carat이라는 3극관을 사용한 Concero 65 모노블럭 파워앰프와 Incito S 프리앰프, 역시 진공관을 사용한 R2R타입의 Kassandra 2 Sig DAC를 사용했으며, 네트워크 플레이어는 Pink Faun이라는 메이커입니다. 대부분 아직 덜  알려진 생소한 브랜드 들인데요.

    ▴ Alsyvox Botticelli 스피커

    이런 평판형 스피커의 장점은 무엇보다 음조의 균형 (Tonal Balance)가 정말 뛰어나다는 것이죠. 일반 다이내믹 스피커의 경우 트위터는 다이아몬드, 미드는 세라믹, 우퍼는 케블라 등 각 대역에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재질과 구조를 선택할 수 있지만, 그러다보니 대역간의 일치, Tonal Balance를 만들어내는게 무척 힘들다는 것이죠. 그리고 인클로져라는 박스형 구조에서 오는 문제들도 많고, 그래서 다양한 형태의 인클로저 구조들이 있습니다.

    ▴ Alsyvox Botticelli 스피커

    하지만 Alsyvox 같은 평판형 스피커는 고역부터 저역까지 모두 같은 재질과 같은 방식으로 음을 증폭하기때문에 이론적으로 정확한 음색의 일치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죠. 중, 고역은 문제가 없지만 저역을 만들어내는게 어렵다는 것인데요. 그러다보니 마틴 로건 같은 스피커는 별도의 저역용 다이내믹 유닛을 사용하기도 하죠.

    ▴ 307A호 하이엔드솔루션 부스 전경

    하지만 하이엔드 솔루션 부스에서 들어본 Alsyvox Botticelli 스피커의 첫인상은 무엇보다 강력한 저역이 깜짝 놀래킵니다. 3극관 앰프와 리본 평판형이니 중.고역의 투명함이나 발군의 Tonal Balanced는 충분히 예상했지만, 다이내믹 스피커를 연상케 하는 강력한 임팩트와 밀도,  적당한 양감의 저역은 예상외였습니다.


    음질평

    Yundi Li - Ballade No.2 In F Major, Op.38
    Chopin: Ballades, Berceuse, Mazurkas

    첫 음악을 피아노를 들려주시네요. 악기 중에 저역부터 고역까지 가장 대역이 넓은 악기가 피아노죠. 리본 평판형 스피커의 대역 밸런스를 한 번 들어봐라라는 거네요.

    정말 최근 들어본 소리 중에 가장 뛰어난 피아노 음이었다 해도 될 것 같네요. 높은음 부터 낮은음까지 모든 건반의 소리가 일체의 위화감이 없습니다. 높은 음은 조금 밝은데 낮은 음계의 음은 조금 어둡고 무겁다 식의 그런 부조화는 그야말로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습니다. 맑음, 투명함, 개방감 등은 굳이 리본 평판형 스피커에서 말해 뭐하겠습니까?

    Kiiara - Gold (feat. Lil Wayne) (Remix)
    Gold

    다음은 키아라의 Gold 입니다. 독특한 보이스의 매력, 저역의 반응과 순간 임팩트도 좋지만 무엇보다 저역의 이런 디테일을 만들어내는 능력 역시 평판형의 장기이죠.

    투명한 저역인데 알맹이가 비어있는게 단점일 수 있는데, Alsyvox Botticelli의 저역은 무겁고 묵직하게 알맹이도 들어찬 밀도가 만들어집니다. 대단하네요.

    Bruno Campanella
    Rossini: Il Barbiere Di Siviglia

    세빌리아 이발사에서는 정말 이 시스템의 모든 장점이 다 쏟아지듯 드러납니다. 광속의 스피드, 낱낱이 쪼개는 발군의 분해력, 초고해상도, 화려한 채도, 압도되는 다이내믹, 리듬 앤 페이스까지 금가루가 흩날리는 화려한 무대가 스피커 뒤 깊숙하게 파노라마로 펼쳐집니다. 만일 리스닝 룸이 넓다면 Alsyvox라는 브랜드를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2022 서울국제오디오쇼 하이엔드솔루션 부스의 전시기기와 음질평을 살펴봤습니다. 계속해서 다른 부스의 소개 및 음질평을 올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